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돌이켜보며, 내다보며. (2)

다시 돌아기서, 나는 고시원에 와 있었다.

타향에 살면서 통학하던 다는, 이모의 은덕으로(이모는 너무나도 좋은 사람이다. 어머니 다음으로 좋은 사람이다.) 이모의 집에서 살았다. 대학에 입학하면서 이 사실이 나에게, 부모님에게 얼마나 좋은 것이었는지는 졸업할 때 쯤에야 알게되었다.

 

졸업 한 후, 나는 갈 곳이 없었다. 오로지 해야 할 것만 남아있었다.

"취업"

내 인생 목표에 두드러지지 않았던것이 갑자기 내게 다가왔다.

항상 생활을 해왔던 스스로에게, 졸업은 너무나도 가혹했다. 이제는 내가 앞길을 정해야 했다.

 

어머니에게 전화해서 토익 스피킹 학원을 등록했다. 그 당시 영어가 취업의 기본 소양으로 받아들여졌기에, 급하게 등록했다. 다행히도 높은 점수는 아니었지만 토익 점수도 었었다. 고작 720점이었다.

 

그때 먹었던 맥도날드 메뉴가 너무나도 달게 느껴진다.

졸업 후, 나는 아직도 이모집에 살았다.